본문 바로가기
피부과

아토피 피부염, 이렇게 예방하세요 – 치료법과 예방법

by 소중히 담은 이야기 2021. 4. 8.
728x90
반응형

 

목차

1. 아토피 피부염의 개요

2. 아토피 피부염의 여러 가지 원인

1) 가족력(유전적 요인)

2) 환경적 요인

3) 그 외의 요인

3. 아토피 피부염의 다양한 증상

4.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에 관한 오해

5. 아토피 피부염과 건강기능식품에 대하여

6. 아토피 피부염의 치료

1) 병력 확인과 기초검사

2) 스테로이드제와 면역조절제 등 약물치료

7. 아토피 피부염, 이렇게 예방하세요

1) 보습제

2) 하루 1번 샤워하세요

 

 

 

1. 아토피 피부염의 개요

 

알레르기 질환 중에서 아토피 피부염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는 분이 많죠

주로 봄철에 나오는 꽃가루에 알레르기를 가지고 계신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봄철에 알레르기 비염이 심해지는 환자분과 같은 기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봄철 꽃가루는 주로 수목 화분, 즉 나무에서 발생한 꽃가루가 대부분입니다.

 

 

2. 아토피 피부염의 여러 가지 원인

 

1) 가족력(유전적 요인)

 

아토피 피부염 발병 원인의 가장 큰 위험인자는 알레르기 질환의 가족력, 그리고 피부 장벽을 이루는 각질 세포에 포함되는 FLG (filaggrin) 유전자의 변이로 인한 피부 장벽의 기능상실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천식, 알레르기 비염, 아토피 피부염, 음식 알레르기처럼 과거력 혹은 가족력이 있다면 아토피 피부염 가능성이 더 높아지기 때문에, 빨리 내원해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환경적 요인

 

다양한 환경요인도 아토피 피부염의 발생과 연관되어 있는데요

예를 들어, 출산 시 분만 방식이나 도시에서 생활하는 것, 영아의 경우 일찍 식이를 시작하는 것, 항생제를 사용하는 것, 이런 것들이 아토피 피부염의 발생과 연관되어 있다고 제시는 되어 있지만, 아직 명확한 근거는 없습니다.

 

 

이외에도 봄에 악화하는 미세먼지나 황사 등의 오염물질, 피부 감염 같은 것도 아토피 피부 질환이 악화하는 것에 일조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스트레스를 받거나 새 옷이나 새 집 증후군 같이 피부를 자극하는 물질들도 아토피 피부염을 악화시키는 환경적인 요인이 될 수 있으니 다양한 악화 원인을 염두에 두고 생활해야 합니다.

 

3) 그 외의 요인

 

또한 우울증이나 주의력 결핍 과잉 행동 장애, ADHD로 많이 알려져 있죠

비만이나 저 신장 같은 성장 장애와도 관련성이 있다고 보고되고 있습니다.

 

3. 아토피 피부염의 다양한 증상

 

대표적인 증상은 가려움증입니다. 그 외에도 발진, 부종, 건조증, 피부 벗겨짐, 진물이나 고름, 딱지를 형성하기도 하고요. 만성화된 경우에는 태선화가 진행하기도 합니다.

 

2세 이하에서는 얼굴 몸통, 사지의 겉쪽에서 주로 발생하고요.

2세 이상에서는 얼굴, 목, 사지 굽히는 부위 즉, 팔오금이나 다리오금처럼 굽히는 부분에 잘 생기게 됩니다.

 

아토피 피부염의 심한 가려움증 때문에 덩달아 생기는 증상들이 수면장애가 빈번하게 나타나는데, 소아 환자의 경우 60%, 아토피 피부염의 악화한 상황에서는 83%의 환자들이 수면 장애를 겪고, 이것 때문에 가족 구성원의 수면에도 영향을 미치게 될 수 있습니다.

 

4. 아토피 피부염 치료제에 관한 오해

 

아토피 피부염의 약으로 대부분 스테로이드가 아주 독한 약이라고 생각하셔서 꺼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스테로이드제는 아토피 피부염의 중요한 핵심 치료제입니다

여러 연구를 통해 국소 스테로이드제는 대체로 안전한 약이고, 적절하게 사용될 경우 부작용 없이 사용 가능한 게 증명되었습니다.

 

다만, 여가가 높은 강한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하는 경우, 장기간 사용하거나 얇은 피부에 했을 때, 특히 어린이나 노인의 경우 내분비기관의 활동을 방해할 수 있기에 의사와 상의하여 적절하게 사용하시면 충분히 안전하게 치료하실 수 있는 약제입니다.

스테로이드 공포증으로 인해 치료를 받지 않게 되면 아토피 피부염이 악화되고 그로 인한 합병증이 발생해서 더 큰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5. 아토피 피부염과 건강기능식품에 대하여

 

아토피 피부염의 발생 원인이 면역기능 이상과 관련이 있다 보니까 많은 분이 면역력을 기르면 아토피 피부염을 치료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검증되지 않은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하지만 면역력을 인위적으로 키울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은 없다고 보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약품으로 아토피 피부염 치료 효과를 증명한 연구도 없고요.

그래서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부분별하게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6. 아토피 피부염의 치료

 

1) 병력 확인과 기초검사

 

일단 환자의 병력을 듣고, 알레르기 질환의 과거력이나 가족력을 확인하고, 그 후 피부 양상을 관찰하게 됩니다.

피부 양상에 따라 알레르기 검사를 시행하고 필요시에는 혈액검사와 같은 기초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2) 스테로이드제와 면역조절제 등 약물치료

 

국소 스테로이드제를 사용하는데, 이에 반응이 없거나 내지는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는 국소 면역 조절제, 즉 칼신유린 이니위터라는 것들을 사용하게 되고요

국소 면역 조절제는 국소스테로이드에서 발생할 수 있는 피부 위축의 위험이 없고, 더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서 얼굴이나 피부가 얇은 부위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에도 반응이 없는 경우 광선치료나 전신 스테로이드제 또는 전신 면역 억제제 사용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중증 아토피피부염 성인 환자를 위한 생물학적 주사제도 개발되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7. 아토피 피부염, 이렇게 예방하세요

 

1) 보습제

 

아토피피부염 치료에 있어서 약물치료보다도 중요한 것이 바로 생활 속의 보습제입니다.

아토피피부염 환자들의 피부는 피부 장벽에 기능 이상이나 결손이 있어서 다른 사람들에 비해서 훨씬 건조한 것이 특징입니다.

 

건조증이나 수분 손실에 대항하고, 외부로부터의 알레르기 물질이 침입하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도 있고요

아토피피부염 증상도 좋아지게 하는 효과가 있어서 보습제를 자주 듬뿍 발라주시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가급적 첨가제나 향 같은 것들이 없는 것들을 쓰시는 것이 좋고요

목욕 후 수분이 증발하기 전에 바로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2) 하루 1번 샤워하세요

예전에는 피부가 건조해진다고 하여 아토피피부염 환자들이 목욕을 꺼리기도 했었는데요

최근에는 하루에 1번 샤워는 권장하고 있고, 다만 5-10분 정도로 짧게 하시고 너무 뜨겁지 않은 물로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때 사용하는 보디클렌저도 될 수 있는 한 중성이나 약산성에 향이나 첨가물이 없는 제품으로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참조문헌자료 : 코리아헬스로그,  매경헬스,  국가건강정보포털, 중앙일보헬스미디어, 헬스조선, WebMD,  Everydayhealth

반응형

댓글